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Sustainable Living System

Sharing Economy Makerthon series 4

 

2024 캠퍼스 공유 경제 메이커톤 

 

“2024 Campus sharing economy Makerthon series 4”

 

 

 

고려대학교 -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메이커톤 시리즈 4

 

 

 

 

고려대-케임브리지  공유경제 (Sharing Economy) 메이커톤으로 초대합니다!
 

공유경제와 비즈니스, 캠퍼스라는 키워드 아래 세상을 바꾸는 혁신을 꿈꾸는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라는 공통점 아래 다양한 전공의 친구들이 함께 모여 주어진 시간 동안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을 만들어내는 멋진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메이커톤은 2일차에 캠퍼스 중앙광장 지하 싱싱주스에서 아나바다&지속가능 디자인 전시회 행사가 곁들여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직 쓸모있지만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가져와 캠퍼스 교우들과 교환하고 물건에 얽힌 추억과 이야기도 나누는 재미있는 실험의 장이 메이커톤 행사의 일부로 진행됩니다.

지속가능한 패션 디자인 전시, 경품 행사 등도 이루어질 예정이니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해주세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과 고려대 대학원이 함께 고려대 캠퍼스에서 메이커톤을 꾸립니다.

개인 혼자서는 좀처럼 풀리지 않는 고민에 대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내어, 프로토타입으로 구체화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영감과, 만들기 재료, 아이디에이션 프로그램, 영감을 주는 강연, 전문가 멘토링이 여러분을 위해 준비됩니다.

 

 

[왜 공유경제 메이커톤?]

매해 여름마다 더위가 최고기록을 세우더니 겨울에는 최강의 한파가 기승입니다. 지난 여름 기록적인 장마도 기억나지요?

기후변화가 절대 먼 나라 얘기가 아님을 절감하는 하루하루, 대체 어디부터 어떻게 대처할지, 내가 무얼 한다고 바뀌기나 할지 막막하고 답답합니다. 하지만 그냥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죠. 우리의 앞날이 얼마나 창창한데!

다행스러운 소식은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fo Climate Change) 과학자들의 분석에 따르면 지금이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 이번 메이커톤은 2022년 발간한 6차 보고서에서 확장 가능하며 효율적인 혁신으로 선정된 자원 효율성과 순환경제 두 측면에서 1차 소재 수요를 줄여 산업 온실가스 배출감소에 큰 기여를 하는 공유경제에 여러분의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공유경제는 온실가스 뿐 아니라 에너지와 자원의 효율적 활용, 폐기의 최소화, 물 소비 감소, 자원의 순환에도 기여합니다.

당장 우리 캠퍼스에서 공유경제가 꽃피우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쓰던 물건을 나눠쓰고 바꿔쓰는 캠퍼스 공유경제가 단순소비보다도 멋진 행동으로 탈바꿈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용하기 쉽고 편리한 플랫폼? 소비자 교육을 위한 패키지? 공유경제의 재미있는 놀이화? 물건에 얽힌 이야기를 이끌어내기? 친구를 사귀는 새로운 방법? 여러분의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고려대-케임브리지 공유경제 메이커톤 챌린지는 주제?]

참여자들은 조를 이루어 

 "물건을 사지 않고, 무분별하게 버리지 않고 ‘공유’를 독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개발하라”

라는 주제로 작업하게 됩니다.

 

 

[메이커톤이란?]

메이커톤은 혁신경진대회로서 관심있는 사람들을 한 데 모아, 참가자들에게 관련 재료와 영감, 멘토링, 공간 등을 제공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창의적인 혁신아이디어를 내도록 돕는 행사입니다.

참가자들은 서로의 신선한 시각과 경험을 나누어 혼자만으로는 생각해내기 어려운 멋진 혁신 아이디어를 만들어냅니다. 

메이커톤은 해커톤의 자유로운 형식에 시제품 만들기 요소를 덧붙여서 참여자들이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직접 소재와 기구를 다루어서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발전시키는 단계가 포함됩니다.

 

 

[참여 대상]

고려대-케임브리지 공유경제 메이커톤은 지속가능성과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꿈꾸고, 자원 효율성과 나눔/공유 경제의 가능성을 믿는,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만드는 즐거움을 누리고 싶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그러나, 고려대학교 대학원생의 지원을 응원합니다(일반/특수/전문대학원, 세종캠퍼스, 교환학생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지속가능 전문가나 공유경제와 관련된 연구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고유한 전문성과 열정을 합쳐 함께 문제를 해결할 의지면 충분합니다.
다양한 전공이 모여 만들어내는 시너지를 믿습니다. 다양성을 중요시하므로 다양한 분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독려합니다. 같은 고민을 하는 다양한 친구들을 사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일시] 행사 총 3일

- 2024년 1월 19일(금, 온라인), 1월 22-23일(월-화 고려대 안암캠퍼스 X-Garage)

 

[어디서?]

-   온라인: zoom(참여 신청서 작성자 대상 메일로 참여코드 전달 예정[1] )

-   오프라인: 대한민국 서울 고려대 안암캠퍼스 X-Garage

 

[참가 혜택]

- 영국 Cambridge University CIS(Center for Industrial Sustainability)에서 수료증 발급

- 공유경제 관련 연사 특강(다시입다연구소: 정주연, WWF 한국 세계자연기금:  홍나희)

- 전문가 멘토링 및 다양한 전공의 연구교류 기회

- 우승팀: 고려대 크림슨 창업지원단의 창업집중훈련 참가 지원(인당 125만원 상당) 

 

 

[우승상]

우승팀에게는 고려대 크림슨 창업지원단의 창업집중훈련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창업집중훈련은 기술 기반 창업 아이템을 빠른 시간 내에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Lab-to-Market’형 창업 교육과 보육을 지원합니다(1월 29일~2월 3일 진행 예정, 개별참여시 인당 250만원 상당의 지원)

 

[메이커톤이 어떻게 진행되나요?]

메이커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


- 1일차 (1월 19일, 금요일): 메이커톤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받고, 참여자들간 첫 온라인 만남을 통해 팀이 결성됩니다. 관련된 전문가들의 웹 세미나에 참석해서 영감을 얻습니다. 이후 팀별 아이디어 내기 시간을 갖습니다.  주말을 활용하여 팀별 활동이 개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2일차 (1월 22일, 월요일):  아나바다 행사와 아이디어 확장 및 멘토링의 날입니다. 서로 가져온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개발하고 멘토들과 의견을 나눕니다. 또한 개인별로 가져온 교환품들을 소개하고 이벤트 참여자들을 모집하여 공유경제를 직접 경험합니다. 

- 3일차 (1월 23일, 화요일): 아이디어 다듬기와 마무리의 날입니다. 조원들은 비즈니스 모델과 시제품을 발전시키고 최종 발표물을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발표와 우승팀을 가리는 발표회를 진행합니다.

 

 

 

[상세 일정]

 

 

[지원서]

지원 마감일은 2023년 1월 16일(화요일)입니다. 

온라인 지원양식 링크: https://forms.gle/ZwjxY8vVw5bNvvsU9

개인 신청과 팀당 최대 3명씩 팀 신청 모두 받습니다.

- 만일 신청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이 어려워지면,  운영팀에게 바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신청자 대상 관련 연락은 메일로 전달됩니다. 메일 확인 부탁드립니다.

 

 

[메이커톤 운영진]

고려대-케임브리지 지속가능 생활 패러다임 (SLP)메이커톤 시리즈는 고려대학교의 BK지속가능생활시스템 교육사업단의 일환으로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의 산업지속가능성연구센터과 협업으로 이끄는 프로그램입니다.

SLP메이커톤 시리즈는 지속가능한 삶과 일에 열정을 가지 개인들에게 혁신을 새롭게 창조하도록 돕는 계기를 매년 제공하고자 디자인되었습니다.

 

우리의 메이커톤 파트너들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공대, 제조공학원 산하 산업지속가능성연구센터(IfM)

고려대학교 대학원혁신센터

고려대학교 엑스가라지

고려대학교 크림슨 창업지원단

 

 

 

[문의]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교육연구단 Makerthon 담당자 ( jm_han@korea.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