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Sustainable Living System

2022 Plastic-Free Picnic MAKEathon

 

KU-Cambridge Plastic Free Picnic MAKEathon series #3

 

 

이대로라면 2050년에는 바다에 물고기보다 플라스틱이 더 많아진다고 해요. 전 인류가 직면한 플라스틱 위기를 함께 고민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고 재미있게 실천해 보는 기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날씨 맑은 가을날, 친구와 가족과 혹은 혼자서 소풍가듯 들뜬 기분으로 오시면 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없이도 즐거운 소풍’을 직접 즐기며 경험하고 기획해 볼 거에요. 더 많은 사람들이 유쾌하고 쉽게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우리 같이 모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보아요!

 

 

 

[플라스틱 없는 소풍 메이커톤 과제는?]

여러분에게 주어진 메이커톤 과제는일회용 플라스틱 없이도 즐겁고 편안한 소풍을 기획하라입니다.

소풍, 등산, 엠티, 캠핑… 우리가 즐기는 활동에는 늘 일회용 플라스틱이 함께 있습니다. 플라스틱이 전혀 없는 소풍은 불가능할까요?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멋진 소풍이 될 수 있습니다. 올 가을, 친구들과 즐겁게 갈 수 있는 플라스틱없는 소풍을 디자인해 주세요. 플라스틱이 사라진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소풍장비를 만들어도 좋고,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릴 ‘플라스틱 없는 소풍 캠페인’이나 노래를 만들 수도 있어요. 많은 이들이 일회용 플라스틱과 작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나눠주세요!

 

 

▶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삶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함께 경험합니다.

▶ 더 많은 이들이 일상에서 플라스틱 없는 삶을 실천하도록 돕습니다.

▶ 아주 재미있을 거에요!

 

 

참가신청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2022년 9월 7일까지 입니다. 서두르세요!

고려대학교 재학생의 경우 쿠카이브를 이용해 신청해주세요!

 

언제

2002년 9월 16일 저녁 (온라인), 17일 오전 10시-오후 5시 (오프라인)

어디서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민주광장 (안암역 2번출구)

누구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관심있고 가을 소풍을 즐기고 싶은 친구들, 가족, 개인 누구나

 

 

프로그램

> 9월 5일: 참가신청 선착순 마감이에요. 자리가 많지 않으니 서둘러주세요!

> 9월 9일: 각 팀과 개인에게 개별 연락을 통해 참여를 확인합니다.

> 9월 16일: 저녁에 온라인으로 모여 플라스틱 문제에 관한 전문가 강연을 듣습니다.

> 9월 17일: 드디어 메이커톤입니다! 온종일 고려대 서울 캠퍼스 광장에 모여서 소풍을 즐기며 플라스틱 없는 소풍 아이디어를 만들어 발표하는 날이에요.

 

 

 

       

 

 

필수 공지 사항

> 17일에는 직접 다회용 용기를 가져오는 분에 한해 간단한 나들이 음식과 음료가 푸드트럭에서 제공됩니다. 다회용 용기와 식기, 컵 꼭 챙겨오세요!(*행사 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

>행사의 주제에 맞게 플라스틱 일회용기는 물론 커피잔, 물티슈 등 일회용 플라스틱은 일절 반입금지입니다.

>시제품 제작을 위한 공작 재료가 제공됩니다.

 

 

 

준비물

> 점심을 담을 다회용 용기와 식기, 물컵

> 각자 즐길 일회용 포장이 아닌 간식거리와 음식

> 좋아하는 만들기 재료나 그림도구가 있다면 가지고 오세요

> 소풍용 돗자리와 모자

> 기대하는 마음!

 

 

 

▶바다 속에 약 1억 5천만 톤의 플라스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2015년 기준)

▶연간 1,200만 톤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유입됩니다. 1분에 트럭 한 대 분량의 쓰레기를 바다에 쏟아 붓는 셈입니다.

▶분리수거해서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도 때에 따라 모두 재활용이 되는 건 아니라는 충격적인 사실! 

▶잘게 부서진 미세플라스틱이 음식에 섞여들어가 한 사람당 평균 신용카드 한 장 정도의 플라스틱을 매주 섭취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가 위치한 성북구는 다수의 1인 가구 생활자가 거주하고 있으며, 1인 가구들은 음식 배달 용기, 생수 구입 등을 비롯한 다양한 원인들로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메이커톤이란 MAKEathon?]

메이커톤은 Make와 Marathon의 합성어로, 다양한 참가자들이 모여 주어진 문제에 대해 서로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시제품을 만들어보면서 혼자서는 생각지 못한 기발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활동입니다. 메이커톤에서는 참가자들이 주제에 대한 영감을 받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배경지식과 시제품 재료, 멘토링, 공간을 제공합니다.

 

 

[주관기관]

고려대학교 안암동 캠퍼스타운, 고려대학교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대학원, 고려대학교 크림슨창업지원단, 고려대학교 X-garage, 국제로타리 3640지구 청소년위원회, University of Cambridge, Center for Industrial Sustain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