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팀


- 연구주제: 아동학 연구 논문 탐색 


- 활동개요


- 활동계획


- 활동결과


2팀


- 연구주제: 패션산업에서의 ESG 경영


- 활동개요

본 스터디그룹은 패션산업에서의 ESG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현황을 살펴보고, 분석, 평가하여 현 상황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논문과 보고서, 기사를 찾아보고 토론하여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 패션산업에서의 ESG 경영 전략 설립 방안과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활동계획


- 활동결과

• 본 스터디 그룹은 패션산업에서의 ESG 경영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 평가하여 현 상황을 진단해보고자 하는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관련 기사, 논문, 보고서를 찾아봄

• 사전에 각자 조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로 의견을 공유하 고 논의

• 주제 관련 논문이나 서적을 읽고 토론하며 논의를 확장 •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분석하며 연구 동향을 파악

• ESG 경영 관련 영상 시청 후 토론

• 스터디 그룹의 연구 방향을 제시, 설정

• 구체적인 연구방법 설정

• 향후 그룹스터디 일정 정리



3팀


- 연구주제: 식품영양과 가정교과교육 통해 본 생활과학 속 지속가능성 연구활동


- 활동개요

최근 비거니즘, 동물 복지 등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생활과학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학문으로 이를 교육으로써 연구하고 지도하는 가정교육 속 지속가능성 주제의 중요성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또한, 단백질 대체 원이자 미래식품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식용곤충을 활용한 식품제조와 그의 기능성을 분석하는 연구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활과학 분야 중 식품영양과 가정교육의 측면으로 바라본 지속가능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활동계획


- 활동결과



4팀


- 연구주제: 사회공헌 연구 관련 스터디


- 활동개요

본 연구모임의 목적은 사회공헌 및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는 데 있습니다. 식품, 의류, 디자인 각 분야별로 환경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사회 공헌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모임에서는 각 전공별로 매 주 조사한 선행연구와교육프로그램을 돌아가면서 발표한 후 토론하고자 합니다.


- 활동계획

본 연구모임의 목적은 사회공헌 및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한 교육프 로그램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는 데 있습니다. 식품, 의류, 디 자인 등 분야별로 환경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사회 공헌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 기 위해 본 연구모임에서는 전공별로 매주 조사한 선행연구와 교육프로그램을 돌아 가면서 발표한 후 토론하고자 합니다. 환경의식 개선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알아보 고, 연구진행사항을 공유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 차수별 활동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활동결과


5팀


- 연구주제: 패션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지속가능발전


- 활동개요

전 산업에서 가속화되어 가고 있는 디지털 프랜드포메이션이 패션업계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동향을 살필 수 있는 논문들을 읽고, 기술이 패션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논문을 읽고 토의해보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전공분야의 내용적인 학습 외 연구방법론 중에서는 메타분석에 대해 공부하고자 합니다. 메타분석의 목적과 의의, 분석방법을 공부하고, 실제로 자료 분석까지 실시해보려고 합니다.


- 활동계획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고, 미래 세대에 그들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자원을 물려주기 위해 현 세대의 인류 공동체는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해가고 있다. 한편 디지털 프랜스포메이션이 전 산업계와 소비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패션산업에서도 디지털 프랜드포메이션의 영향으로 생산과 소비의 방식이 급변하고 있다. 패션마케팅 전공자들로 구성된 본 스터디 팀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패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활동결과



6팀


- 연구주제: 디자인 연구 과정 속 이론과 실천


- 활동개요

디자인 사고에서 주요하게 여겨지는 인지 과정, 그 중에서도 Concept, Image and imagery thinking, Dual-process and concept generation, Decision making을 살펴보고 실천 과정 중 Design ethnography를 문헌 연구와 발제를 통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연구 역량을 기르고, 디자인 실천 방안과 그 속의 지속가능성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 활동계획

디자인 사고는 특정 문제를 대상으로 여러 인지적 사고 과정과 능력을 사용하여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디자인 사고에서 주요하게 여겨지는 인지 과정으로서 개념(concept), 발상(ideation), 통찰(insight) 등과 문제 해결 역량으로서 공감하기(empathizing), 협업(collaboration) 등은 디자인 연구와 실천에서 주요한 연구 주제이기도 하다. 또한 디자인은 무엇보다 ‘실제와 실천(practice)’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디자인에서 이론은 결국 현실에서 그 힘을 발휘하고 실천되어야 하며, 이는 현장과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현장과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실제와 실천 탐구의 대표적 사례로는 인류학의 에스노그라피가 있다.

본 스터디는 디자인 사고 이론과 실천 과정에 주목해 6주차에 걸쳐 관련 선행연구를 읽고 발제하는 시간을 가지며 컨셉(concept), 이미지(Image), 프레임(frame), 스케치(sketch), 발상(ideation), 앵커링(anchoring), 이중과정(dual process), 고착(fixation) 등의 사고 과정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러한 사고 과정이 어떻게 실제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지를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를 통해 탐구하며, 디자인의 이론 - 실천, 그리고 그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지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 활동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