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팀


- 연구주제: 아동학 연구 논문 탐색 


- 활동개요

환경오염의 악화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학습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실습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서 발표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의 환경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그리고 삶의 방식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활동계획

본 연구모임의 목적은 사회공헌 및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는 데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환경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사회 공헌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모임에서는 각 전공별로 매 주 조사한 선행연구와 교육프로그램을 돌아가면서 발표한 후 토론하고자 합니다. 환경의식 개선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알아보고, 연구진행사항을 공유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


- 활동결과


2팀


- 연구주제: 패선사업에서의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성


- 활동개요

본 스터디그룹은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거치면서 디지털 혁신과 지속가능성이라는 2가지 과제를 함께 풀어가는 것이 장기적인 기업의 성과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시점에서, 패션상벙에서의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활동계획


- 활동결과


3팀


- 연구주제: 패션마케팅 및 소비자학 세미나 소그룹 스터디 


- 활동개요

패션마케팅 및 소비자학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 진행


- 활동계획

17 SDGs 중 12번 목표인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과 관련하여 패션마케팅 및 소비자학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코로나19의 발생과 함께 가중된 불안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지속가능한 소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이 실제 국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동의 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 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미비하다. 또한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함으로써 소비 자들이 어느 정도의 만족감을 얻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지속가능한 소비 활성화를 위 한 실무적 전략, 정책적 방안 등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활동결과


4팀


- 연구주제: 디자인 연구방법론의 이해와 실행 


- 활동개요

디자인 분야에서 연구의 정의, 체계, 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디자인의 실행과 연구를 융합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다. 디자인 분야의 연구자들에게 연구는 낯선 존재이면서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에 의문을 표하기도 한다. 디자이너로서 혹은 디자인 연구자로서 디자인 영역의 실행과 연구의 차별성은 무엇인지 탐구하고, 디자인 연구와 실제의 창의적 역량과 그 방법을 탐구하여 그 내용에 대한 본인만의 시각을 갖는다.


- 활동계획

디자인 연구를 방법론에 따라 구분하고 연구방법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활동의 목표로 한다.

새로운 개념을 발견하는 것이 논문의 목적이 될 수 있거나 새로운 발견이 있을 때 좋은 연구이듯, 새로운 방법을 적용한 연구도 좋은 연구가 될 수 있다. 

이처럼 논문에서 방법은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논문 작성 방법을 알고 이해하며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내는 것을 용이하게 만든다. 통계 기법을 안다면 통계적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질적 연구 방법을 습득하면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는 도구를 얻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이는 논문 작성의 기반이 된다.

또한, 방법은 새로운 대상을 보도록 유도하는 장점이 있다. 특히 디자인 연구는 새로운 대상 -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현상을 봐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방법을 알면 그 대상에 접근하기가 용이해진다.

이번 스터디를 통해 디자인 연구에 필요한 주요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진행중인 개인 연구에 녹여내는 것 까지를 목표로 한다.


- 활동결과


5팀


- 연구주제: 지속가능생활과 가족관계 학술연구


- 활동개요


- 활동계획

개인이 성장하는 가장 밀접한 사회 단위인 가족의 일상생활에서 가족관계는 지속가능생 활을 영위하는 인간에게 있어 기본적인 상호관계이다. 이러한 가족관계의 맥락을 연구하 고 관련 변인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하고 지속가능생활을 영위하는데에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모임 활동은 지속가능생활을 위한 가족 관계에 초점을 두고 관계 내 긍정적 특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조손관계 등 다양한 가족관계에 대한 관 련 논문을 분석하고 및 토론을 진행하여 가족관계와 관련된 주요 변인들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보고자 한다.

본 활동의 진행은 구성원 중 1인이 차수별 주제와 관련하여 공부하여 주요 논문을 선택 하고 논문에 대해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이 때, 관련된 논문은 KCI에 등재 된 학술지 논문이거나 SCIE 국제저명학술지 논문이어야 하며, 각 구성원은 모임 전까지 발표자가 제시한 논문을 읽고 토론의 주제들을 선정해와야 한다. 본 활동은 매 달 둘째 주 금요일에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추후 관심 변인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 및 활동이 필요 하다고 생각되면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 관련 논문에 대한 상시적인 모임이 진행될 것이 다. 


- 활동결과


6팀


- 연구주제: 아지속가능성을 위한 브랜드의 역할과 ESG 전략


- 활동개요

과학기술과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브랜드의 역사를 공부하며 브랜드를 ,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하는 구체 활동을 살펴본다 또. 소비자 행동의 현상들이 작동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사회 철학 심리 감성 공간인지 , , , , , 뇌신경과학 정보공학 , 등 다학제적 접근을 취한다 이를 . 바탕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적 차원에서의 접근을 모색하고 미래가치를 , 창출하기 위한 브랜드 전략을 분석 및 제안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활동계획

1. 활동 개괄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적 기업적 , , 차원의 접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환경 문제에 대해 기업의 브랜딩 마켓팅 / . 차원에서의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과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브랜드의 역사를 공부하며 동시대 , 브랜드 전략의 분석을 통해 브 랜드를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하는 구체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2. 브랜드 이론

단순 매출 증대가 아닌 사회에 중요한 가치를 제안하고 환경 사회와 , , 같이 성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ESG . 경영이 대두된 시대의 브랜드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소비 자 행동의 현상이 작동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사회 철학 심리 감성 공간인지 뇌신경과 , , , , , 학 정보공학 , . 등 다학제적 접근을 취한다.

3. 브랜드 분석 이론적 학습을 바탕으로 마케팅에서 콘텐츠 영역에 이르기까지 미래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브랜드 역할을 분석한다 브랜딩에 . 대한 디자인 및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결과 물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활동결과


7팀


- 연구주제: 식용곤충 기능성 탐구


- 활동개요


- 활동계획


- 활동결과


8팀


- 연구주제: 지속가능 패션 홍보 전략에 관한 내용 분석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 활동개요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지속가능 패션의 홍보 전략에 관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고자 함 이를 통해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지속가능 패션의 판촉이 .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황을 제시하고 홍보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향후 방안에 , 관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활동계획


- 활동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