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학기 그룹스터디 결과보고서


1팀


- 연구주제: 지속가능한 사이클링 및 환경


- 활동개요: 업사이클 (영어: upcycling 또는 creative reuse)은 부산물 폐자재와 같은 쓸모 없거나 버려지는 물건을 새롭게 디자인해 예술적 환경적 가치가 높은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재활용 방식이다.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는 모든 제품  포장 및 자재를 태우지 않고 재사용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고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 및 재활용에 대한 지속가능한 환경적 이점에 대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 활동계획: 세계 페기물 재활용 시장은 일부 개발도상국을 제외하고서도 연간 40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전세계  폐기물 재활용 시장규모가 이처럼 대규모로 형성되어 있지만 폐기물 의 업사이클 시장규모는 아직 미미하다. 국내의 업사이클 산업 역시 미미한수준이며 지난해 서울연구원과 함께 조사한 바에 따르 면 에 , ‘에코파티메아리’, ‘문화로놀이짱’, ‘터치포굿’, ‘리블랭크’  같은 영세 기업과 패션업계 중 처음으로 업사이클 브랜드를 론칭한 코오롱 ‘Re;code’ 20 의 연간매출액을 모두 합해도 2-억 원 을 넘지 못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0년도 재활용업체 매출 통계를 보면, 2010년 우리나라 전체 재활용시장 규모가약 4조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결국 국내 업사이클 시장규모 역시 통계자료의 시차를 감안하더라도 0.0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미국과 마찬가지로 아직은 그 규모가 미미하다.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활동을 진행해 본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2팀


- 연구주제: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 활동개요: 본 스터디그룹은 지속가능성이 럭셔리 산업에서 중요한 가치 중 하나가 된 맥락 속에서 글로벌 럭셔리 패션 브랜드를 선정하여 지속가능성을 위한 럭셔리 브랜드의 실천 행동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나아가 지속가능경영 핵심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활동계획: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일반적으로 미래 세대의 필요한 요구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재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이 환경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온 패션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지속가능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럭셔리 패션 기업에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감은 필수 조건이 되었다. 그러나 럭셔리 브랜드는 고품질과 희소성, 높은 가격의 상징을 지닌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재활용, 생산방법의 변화로 발생하는 품질 저하 등을 감수하고 납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패션기업의 책임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럭셔리 브랜드 또한 프로모션의 일환 으로 단기적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최근 적극적으로 참여를 시작하고 있다. 이에 본 스터디그룹은 럭셔리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현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사례 분석을 하고자 한다. 문제의식에 따라 패션 철학과 디자인 트렌드 등을 선도하는 럭셔 리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찰과 행동은 전 세계의 패션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 럭셔리 브랜드가 지속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본 스터디그룹의 팀원들은 각자 조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주제 관련 논문이나 보고서를 읽고 토론하며 논의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학회와 세미나, 콜로키움을 참석하여 꾸준히 학습하고 연구 아이디어를 얻을 계획이며,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찾아보고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3팀

 

- 연구주제: 가족의 지속가능생활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 탐색


- 활동개요: 본 활동은 가족의 지속가능생활 연구를 위한 연구설계 및 방법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논문 분석 및 연구 방법 학습을 진행하고 구성원별 실제 관심 변인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이후 구성원 간 연구계획서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설계뿐아니라 연구 작성에서의 효과적인 서술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스터디는 매달 첫째 주 금요일에 정기적인 모임을 갖는 것으로 계획하고 추후 진행 상황에 따라 상시적인 모임을 개최한다. 


- 활동계획: 가족의 지속가능한 생활은 지속 가능한 발전의 일부로 현세대의 만족과 미래 세대의 요구를 동시에 고려한다. 가족의 지속 가능한 생활에 대한 연구는 긍정적이고 적절한 가치 및 습관을 영위하고 전달하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이에 본 스터디에서는 가족의 지속가능 생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구성원별 관심 변인에 대한 연구설계를 진행하고자 한다. 더 불어 이를 위한 연구 분석 방법 학습, 글쓰기 연마, 논문작성법 이해 등 관련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스터디 모임은 먼저 구성원의 관심 변인에 대한 다양한 논문을 살펴보고 분석하 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변인을 심도 깊게 파악할 것이다. 이때, 관련된 논문은 KCI에 등재된 학술지 논문이거나 SCIE 국제저명학술지에 등재된 논문으로 제한한다. 또한 다른 구성 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이 선택한 논문에 대해 요약본 작성 또는 발표 자료 준비 등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이후 각 구성원은 관심 변인에 대한 연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이를 구성원 간 비평하여 상호 연구 방향에 대한 피드백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각 구성원 모두가 적절하고 타당한 연구를 설계하고 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본 스터디는 매달 첫째 주 금요일에 정기적인 모임을 하는 것으로 계획한다. 추후 연구 진 행 속도에 따라 추가적인 논의 및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구성원의 합의에 따라 상시 적인 모임을 진행할 것이다. 본 스터디는 가족의 지속가능생활 연구의 계획과 실행이 가능하도록 연구자 간 상호협력 함으로써 다양성 있는 연구 수행과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4팀


- 연구주제: 지속가능성을 위한 식문화 디자인 연구


- 활동개요: 우리 주변, 실생활, 사회의 ‘음식'과 관련된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을 목표로 한다. 음식은 우리 삶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지속가능한 식품에 대한 슬로우 푸드, 친환경유통, 공급시스템, 탄소 발자국, 웨이스트-프리, 지속가능한 포장재, 음식물 재활용, 분리수거, 미세 플라스틱, 대체음식 등의 여러 이슈와 연결되 어 있다. 이러한 이슈를 통해 주변의 작은 부분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고 우리의 식생활의 아주 작은 부분에 대한 변화로 큰 변화를 바꿀 수 있는 디자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활동계획: 지속가능성의 관점과 디자인의 문제해결 능력을 통해 실제 세계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살펴본다. 음식과 관련된 산업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음식의 생산, 유통, 무역, 소비, 폐기 등 순환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성과 모순 성을 깊이 사고하기 위한 논문과 선행연구 학습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식탁을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개별 식재료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깊게 탐구한 후, 앞으로 해결해야 할 지속가능 문제에 대해 논의 후 디자인 관점으로 해결할 방향성 제안을 목표로 한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5팀


- 연구주제: 식용곤충 기능성 탐구 Experimental design&Discussion


- 활동개요: 식용곤충 단백질의 기능성 탐구와 이를 활용한 기능성 식품 제조를 연구하는 식품영양학 전공 과정생들의 실험 토론 모임이다 팀원들은 각자 연구의 introduction, experimental design including sample preparation method을 구상하고 발표한다 팀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서론과 실험 디자인을 수정, 보완해 나간다. 


- 활동계획: 식품영양학은 식생활을 통해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식생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생산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교육하는 응용학문이다. 궁극적으로 식품영양학은 삶의 질을 해치는 문제의 해결 방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17 SDGs goal 중 식생활과 가장 연관되어 식량안보 확보, 영양 상태 개선 및 지속가능농업 증진을 목표로 하는 두 번째 목표인 “기아 종식” 달성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최소 가지 목표 (3. 건강과 웰빙;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13. 기후변화 대응) 와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지속가능한 단백질 급원인 식용곤충은 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지정한 미래 식량이며, 가축에 비해 온실가스와 암모니아 배출량이 현저히 낮고 물소비량도 적다 미국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곤충 단백질 시장은 2020년에 2억 5000만 달러(약 3068억 원)의 규모였고, 2028년까지 연평균 27.4&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본 스터디는 식용곤충 단백질의 기능성 탐구와 이를 활용한 기능성 식품 제조를 연구하는 팀원들로 구성되었으며, experimental design and discussion을 목표로 한다. 각 팀원들의 연구 주제의 필요성, 문헌 고찰(introduction) 및 실험 계획 구체화(experimental design including sample preparation method)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팀원은 본인 실험의 introduction과 실험 구성 초안을 발표하고, 팀원들의 피드백 및 discussion 시간을 갖는다.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할 경우, 이를 반영하여 다음 스터디 전까지 팀장에게 제출하고 (마지막으로 발표하는 팀원은 발표 후 한 달 이내), 2차 discussion을 통해 자료를 수정하여 지도교수님께 제출한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6팀

 

- 연구주제: 라이브커머스 체계적 문헌 고찰 연구

 

- 활동개요: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라이브커머스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 연구를 통해 연구경향(연구 방법, 이론, 주제, 주요 변수 등)을 살펴보고, 라이브커머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i.e., interactivity vs. product information; hedonic value vs. utilitarian value) 간의 양적 메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활동계획: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라이브커머스 연구에 대한 체계적 인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 경향 및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라이브커머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양적 메타분석를 실시하고자 한 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선두주자인 한국과 중국 시장 소 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코딩 가이드 설계를 위해 문헌 고찰에 사용될 주요 변수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는 탐색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라이브커머스 주제의 논문을 수집한 뒤에 논문들의 내용을 토대로 문헌 고찰에 사용될 중심 변수들을 선정할 것이다. 귀납과 연역의 방식을 병용하여 최종 코딩 가이드를 완성하여, 4인의 팀원 간에 코딩(교차코딩)을 실시할 것이다. 양적 메타분석을 통해서는 여러 실증 연구들을 총합하였을 때 라이브커머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7팀


- 연구주제: 빅데이터 분석 실습


- 활동개요: 패션마케팅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 진행


- 활동계획: 최근 Z세대가 패션 산업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자신의 독특함이나 개성을 보여주는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과 실천 의지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Z세대는 또한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2030년까지 전 세계 럭셔리 패션 브랜드 매출의 80%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럭셔리 시장의 성장세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본 그룹 스터디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Z세대를 중심으로 한 패션 트렌드와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지속가능성과 관련 지어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지속가능한 패션의 연관성, 지속가능한 패션의 실천 사례와 유형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그룹 스터디의 결과물이 실증적 자료인 비정형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 보로 환원하고, 한눈에 식별할 수 있도록 시각화 함으로써 Z세대의 패션에 대한 종합적인 이 해를 제공하는 한편, Z세대에 특화된 마케팅 전략의 기획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 기를 기대한다.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




8팀


- 연구주제: 졸업 논문 스터디 


- 활동개요:  이번학기 졸업 논문을 쓰는 3인으로 구성된 이 스터디는 정기적으로 만나 서로으 주제에 대해 비평하고 토론을 하며 더욱 발전된 논문작성을 목표로 진행한다. 


- 활동계획: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문 주제 ‘소비자의 지속가능 소비가치에 따라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브랜드의 신뢰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를 중심으로 논문의 작성 방향, 참고문헌 작성법, 연구 방향 등을 서로 피드백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함. 매주 만나 서로의 논문 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피드백 해주며 보다 나은 논문을 위해 노력함. 


- 활동결과:


<연구의 결과 및 활용계획>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측면의 시사점>